2022/04 6

2022. 4월 성묘길

천주교 서울 대교구 용인 공원묘원 구름 한점 없는 화창한 봄날 오랫만에 온 가족들이 천주교 용인 공원 묘원에 부모님과 형님의묘소를 찾아 성묘를 다녀 왔습니다 김수환 스테파노 추기경 기념 경당 부모님 묘소 형님의 묘소 가족간 준비해온 음식으로 간단하게 차례진 식사 성모자상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천국 낙원에서 편안히 쉬옵소서

가족 이야기 2022.04.24

4월22일. 지구의날. 정보통신의날. 새마을의날.자전거의날.

4월 22일 새마을의 날. 매년 4월 22일. 1970년 시작된 새마을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새마을운동 1970년부터 시작된 새마을운동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결단력과 단합을 보여줬으며, 그로 인해 지역사회 개발이 이뤄지면서 특정 계층의 노력이 아닌 사회 구성원 하나 하나의 노력이 빛을 발했던 범국민적 개발운동이었다. 시작은 농촌 마을이었지만, 점차 확산돼 도시까지 퍼져 전 국민이 하나로 움직였던 중요한 사건이기도 했다. 정보통신의날. 매년 4월 22일. 1956년 제정된 ‘체신의 날’이기원으로, 1972년 7월 7일 ‘체신의 날’을 4월 22일로 변경했으며, 1994년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체신부가 정보통신부로 개편되면서 명칭도 ‘정보통신의 날’로 변경되었..

기념일 2022.04.21

24/6 곡우(穀雨) 4월20일

곡우 (穀雨) 곡우(穀雨)는 24절기 중 여섯번째 절기(節氣) 청명(淸明)과 입하(立夏) 사이에 들며, 곡식(穀食)농사에 꼭 필요한 비(雨)가 내리는 기간이라 하여 곡우(穀雨)라고 합니다 곡우 때쯤이면 봄비가 잘 내리고 백곡(百穀)이 윤택해지며 잘 자라므로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됩니다. 만약 곡우 절기에 우순풍조(雨順風調 )하면 풍년이 들고 비가 내리지 않으면 그해 농사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곡우 무렵은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이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어 거기서 나오는 물을 말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여 약수로 먹는다. 경칩 무렵에 나오는 고로쇠물은 여자물이라 하여 남자들에게 더 좋고, 거자수(자작나무 수액)는 남자물이라 하여 여자들에게..

24절기 2022.04.18

24/5 청명(淸明) 4월5일

청명(淸明)과 한식(寒食) 청명(淸明)은? 춘분과 곡우 사이에 있는 24절기의 하나. 청명(淸明)·한식(寒食) 때가 되면 바람이 심해서 불을 금하고 찬밥을 먹는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다. 청명(淸明)이라는 말은 봄이 짙어지며 하늘이 맑아지는 시절이라는 데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봄이 되어 삼라만상이 맑고 밝으며 화창해 나무를 심기에 적당한 시기이다. 청명(淸明) 기간을 5일 단위로 3후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 기록에 따르면 초후(初候)에는 오동나무에 꽃이 피고, 중후(中候)에는 들쥐가 사라지고 대신 종달새가 울며, 말후(末候)에는 하늘에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고 한다. 청명(淸明) 때는 농사일을 준비하는 시기로, 논밭의 흙을 고르는 가래질을 시작한다. 춘분과는 달리 청명(淸明)에 날씨가 맑으면 농사나 어업에..

24절기 2022.04.05

4월4일 클로버 데이

네잎 클로버 4월4일은 네잎클로버의 날입니다 44데이에 행운의 상징인 클로버를 만들어서 행운이 들어 온다고 하여 만들어진 날 인듯 싶네요 어릴적 잔디밭에서 네잎 클로버를 찾는다고 눈이 아프도록 찾았던 어린추억 누구에게나 남아있는 아름다운 추억이겠지요? 그럼 클로버잎들의 꽃말은? 첫번째 잎에는 희망, 두번째 잎에는 사랑, 세번째 잎에는 행복 그리고 마지막 네번째 잎에는 행운 행운의 주인공은 바로 고운벗님 당신이라는 걸 꼬옥 기억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운 소중한 사람에게 네잎 클로버를 선물하고 싶은분들이 너무너무 많지만 일일이 찾아뵙고 전 할 수가 없어서 저의 마음만 전해 드릴까 합니다 지금껏 사랑해주시고 아껴주신 고운벗님의 소중하신 마음 잊지 않고 깊이간직하겠습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행운의 네잎 클로버가..

기념일 2022.04.03